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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roduct Management]/👩‍🏫IT 서비스 기획자 부트캠프

[TIL-230724] 프로덕트 설계 1일차

by 원제트 2023. 7. 27.

출처

[새싹X러닝스푼즈] 유니콘 기업 현직자에게 배우는 IT 서비스 기획자 취업 캠프

프로덕트 설계 강의 (김승현 강사님)

 

 

공부한 내용

Product Management의 핵심 3요소

= UX + Tech + Business

그중 제일 중요한 것은 '비즈니스'이다.

 

 

어떤 신입 기획자가 좋은가?

- 실무 경험 (인턴, 어시스턴트 등 유관 경험)

- 사이드 프로젝트 

- 지원하는 회사 서비스의 불편한 점에 대한 개선 기획안 작성

 

 

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스타트업이 많이 생겼고, 성공하고 있다.

- 비프로일레븐(독일)

- 블라인드(미국)

- 밸런스히어로(인도)

- 이오(미국)

- 알라미

 

 

사업의 성공 방정식

 

중요도: a > b > c

예) 택시 호출 앱 - a:호출 성공률, b:요금, c:호출 편의 기능

 

 

Product Market Fit(PMF)

- PMF란? : '좋은 시장에 그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갖고 있는 것'

-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 것인가?와 누구를 위해 그것을 만드는가? 사이의 핏을 맞추는 과정

 

PMF의 증거

1. Very high user retention

 

2. Exponential organic growth

 

3. CLV : CAC = 3 : 1

CLV(Customer Lifetime Value, 고객 생애 가치):

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총 기간 내에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었는가?

- '얼마나 오랫동안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가?'는 CLV의 핵심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

- 고객 유지율이 높을수록 고객 생애 가치는 큰 폭으로 상승

- '당장 매출을 높이자'라는 생각보단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고, 1인당 기여액을 늘리고, 고객 유지율을 높일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생각해야 한다

 

CAC(Customer Acquisition Cost, 고객 획득 비용):

신규 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

- 마케팅, 영업 비용

 

 

PMF를 못 찾았다는 것은?

- 우리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형상에 대해 특정하기 어려움

- 고객 여정을 명확하게 그리지 못함

- 무료 사용자는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님

- 판매 주기가 느리거나 발생하지 않는 제품

- 평가판 사용 후 즉시 이탈

 

 

PMF를 찾는 과정

문제 정의 > 솔루션 도출 > 사업모델 검증 > 규모 확대 or 피벗

 

 

심각한 문제 - 돈을 쓰는 문제

가벼운 문제 - 돈을 쓰지 않는 문제

 

스타트업이 들어가기 좋은 시장: 소수의 심각한 문제!(확실한 지불 의사가 있다)

 

유저들은 단 한 가지의 핵심 이유 때문에 서비스에 남는다(리텐션)

예) 쿠팡 - 로켓배송: 다음날 아침에 바로 물건을 받아봄

 

- UT = Usability Test(사용성 테스트): 이탈 원인 파악, 향후 서비스의 기회 발견

- DA = Data Analysis(데이터 분석): 리텐션 행동 확인ㅡ 현재 서비스의 리텐션 개선

 

*Retention(리텐션)

: 시간이 지날수록 얼마나 많은 유저가 제품으로 다시 돌아오는지를 측정한 것

 

 

회사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리텐션이 최소 20%는 나와야 비지니스 모델로서 가능하다

 

 

Aha Moment(아하 모먼트)

- 제품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는 순간 서비스를 계속 쓰게 되는 특이점

- 정량적으로 정의되는 이 행동을 한 유저 대부분(약 95%)이 리텐션이 생기는 행동

- 정상적으로도 상식적으로 인과관계가 성립하는 순간

 

특정 행동을 한 유저의 대다수가 재방문해야 한다!

-> 재방문 유저와 특정 행동을 한 유저가 겹치는 부분이 최대화되어야 한다

-> 동그라미에서 aha moment를 제외한 부분들이 최소화되어야 한다

 

 

 

 

서비스의 성공 방정식과 Aha Moment는?

내가 선정한 서비스: [쿠팡이츠]

a : 배달 속도

b : 비용

c : 맛

'5일 안에 배달 주문을 1회 이상 한다.'

 

강사님 피드백

쿠팡 이츠는 치타 배달(빠른 단건 배달)로 초반에 이목을 끌음, 배민원 출시 계기가 됨

-> 지금은 모든 배달 서비스가 빠른 배달이 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에 

저렴한 배달비로 패러다임이 변화함 (유저들은 저렴한 배달비를 원하게 됨)

=> 시장에서 유저들의 니즈는 계속 변화한다(속도 -> 비용). 이를 잘 팔로우업 해야 한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참고

 

토스 세션, Aha Moment 요약

토스 PO세션 #2 : 이걸 경험한 유저는 95% 남는다. | 목차  1. PMF를 찾는 방법  2. PMF, 그 이후는?  3. Aha Moment와 Plateau 구간 해당 글은 토스의 PO 세션 강의 영상을 보고, 혼자서 공부 겸 정리한 글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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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 생애 가치 (CLV) 란 무엇일까?

더 많은 디지털 마케팅 관련 정보는 https://goo.gl/444YHE 이곳으로 오세요^^ 오늘은 고객 생애 가치(Customer Lifetime Value, CLV)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CLV는 ‘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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