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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roduct Management]/👩‍🏫IT 서비스 기획자 부트캠프

[TIL-230731] UX 리서치 1일차

by 원제트 2023. 8. 2.

출처

[새싹X러닝스푼즈] 유니콘 기업 현직자에게 배우는 IT 서비스 기획자 취업 캠프

UX 리서치 강의 (조수연 강사님)

 

 

공부한 내용

  UX 리서치란?  

유저에게 무엇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지,

앞으로 무엇을 할 것으로 생각하는지,

어떻게 할지를 말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아니다

 

묻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는 것이다

 

UX = 사용자 경험

사용자의 경험(행동)을 조사하지 않으면 UX가 아니다

 

고객 인사이트를 개발자/디자이너/PO에게 전달하고 그것을 제품/서비스에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

UX 리서치 팀이 없는 회사에서는 PO나 디자이너가 해당 업무를 담당한다

 

 

[UX 리서치를 하는 이유]

: 어떤 제품/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기 전 FIX -> 비용 절감

 

 

  Market 리서치와 UX 리서치의 차이는?  

Market 리서치: 유저가 'Product(Service)를 잘 팔기' 위해서 리서치한다 의견 묻기

UX 리서치: 유저가 'Product(Service)'를 잘 이용하게끔' 위해서 리서치한다 행동 관찰

 

 

허위 합의 효과

*닐슨 노먼: ux 리서치의 아버지

주위 사람도 자신과 같이 생각해 판단할 것이라고 믿는 경향, 인지 편견 중 하나

예) 우리 엄마가 임영웅을 좋아하니깐 너희 어머니도 임영웅을 좋아하실 거야

 

관찰은 몇 명이 적합할까?

3명

이유: 돈과 시간이 없기 때문

(통상적으로는 5명이라고 배우긴 함)

 

UX 리서치는 작은 표본으로도 잘해낼 수 있다

3명 중 한 명이라도 불편함을 겪으면 안되기 때문이다

작은 표본으로도 잘 해낼 수 있다

 

UX 리서치의 목표는 데이터로 디자인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

설득뿐만 아니라 문제를 파악함. 

 

  UX 리서치 방법론  

- 정성적(직접적) 방법론: 어떻게 고쳐야 하는가

- 정량적(간접적) 방법론: 얼마나 많이 고쳐야 하는가

https://creative.line.me/ko/blog/82

모든 방법론은 질문으로부터 시작된다

UX 리서처는 질문을 잘 파악해야 한다

 

  (1) 사용성 검증(Usability Test, UT)  

: 사람에 대해 이해하기를 좋아하고,

듣고 말하기를 잘하는 사람이 중요

 

(2) VOC 분석(Voice Of Consumer)

:앱스토어 리뷰 등 유저가 남긴 코멘트 확인

 

(3) 벤치마킹

 

(4) 사용자 인터뷰(User IDI)

: 대면, 전화, 비대면 등 다양한 종류가 있음

직접 물어보면서 정성적인 것을 파악함(정량적 x)

 

(5) 설문조사 Survey(U&A)

 

(6) 현장조사(Field Research)

: 오늘의 집 실제 집에 방문

당근마켓 거래할 때 따라가보는 것

 

(7) 카드 소팅

:커머스 회사에서 자주 사용

기저귀는 육아용품인가 생활용품인가?

카테고리를 정할 때 많이 사용

 

(8) 다이어리 조사

: 사용자들에게 다이어리를 쓰게끔 함

앱 사용할 때마다 레코딩을 하도록 해서 유저를 추적

사용자의 행동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음

 

(9) 이해관계자 인터뷰

: 컨설팅 회사에서 많이 한다

 

(10) 페르소나

: 쓰는 회사가 있고, 쓰지 않는 회사가 있음

특징적인 사람으로 아예 페르소나를 만들어 버린다

혹은 그 회사의 목표에 맞게 페르소나를 만든다

 

(11) 사용자 여정 지도

: 사용자가 앱을 들어가면서 하는 모든 touchpoint를 journey map으로 만든다

페르소나와 관련됨

 

(12) A/B 테스트

: 쿠팡에서 많이 하는 것, 똑같은 앱인데 화면이 다름

그 중 더 많이 누른 화면을 출시함

버튼 색 하나하나 모두 A/B 테스트를 수행하기도 함

해클이라는 툴 많이 사용

 

(13) 지표 분석

: SQL을 활용해 쿼리를 뽑아내는 것

 

 

  Success Metrix  

(1) Number of app downloads: 얼마나 이 앱을 다운받았는가

(2) Number of Active Users(DAU, MAU, YAU): 모든 IT회사의 기획자들이 매일 체크

- DAU(Daily Active Users): 일별 활동 사용자 수

- MAU(Monthly Active Users): 월별 활동 사용자 수

- YAU(Year Active Users)

(3) Session Length: 사용자들이 화면에서 얼마나 머무는가

(4) Retention Rate: 지정한 기간 동안 제품/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고객의 비율

(5) Conversion Rate: 사용자가 제품/서비스에서 목표로 하는 액션을 완료한 비율

(6) Average Revenue Per User(ARPU): 유저당 평균 매출

(7) MOV: 한 달 동안 얼마나 많이 샀는가

(8) Churn Rate/Retention: 해지율, 제품/서비스 사용을 중단하는 고객의 비율

(9) Bounce Rate: 이탈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