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처
[새싹X러닝스푼즈] 유니콘 기업 현직자에게 배우는 IT 서비스 기획자 취업 캠프
프로덕트 설계 강의 (김승현 강사님)
공부한 내용
한 달 전 내용이지만 임시저장본에 있길래 아까워서 업로드합니다.
PO가 영어를 잘하면 좋다. -> 영어 공부를 틈틈히 열심히 해야겠다..
Customer Journey Map(유저 저니 맵)
- 유저가 서비스에 들어와 이탈할 때까지의 전체적인 여정을 그리는 것
- 그 여정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,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를 그리는 플로우차트
- 사용 이유: 서비스를 파악/이해하기 위해
-> 주로 신입 기획자가 업무를 파악하기 위해 그린다. 최근에는 피그마를 사용하여 많이 만든다.
이 CJM은 '서퍼'들을 위한 가상 앱을 위한 것이다.
Zone A: 사용자, 시나리오, 목표
- 사용자가 우리 프로덕트와 상호작용하여 얻기 원하는 목표,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,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사용자 모형
- Alex라는 사용자에 대한 기본 정보: 이름, 나이, 거주지, 직업, 결혼 유무, 시나리오
Zone B: 사용자가 취해야 할 액션의 성격에 따라 단계를 순서대로 구분
1) 기본적인 조건 점검
2) 가능한 장소들 선택(후보)
3) 후보지 좁히기
4) 그 위치로 가기
Zone C: 행동, 생각/감정, 터치포인트
-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취하고, 어떤 생각을 하며, 무엇을 느끼는지 상세하게 서술
- 보편적 느낌 나열보다는 긍/부정 측면을 나누어 작성
- 터치포인트는 해당 시점에 사용자가 거쳤던 모든 매체나 사람 등을 의미
-- 아래 내용은 임의로 번역한거라 틀릴 수 있습니다 --
1) - 일어나서 그날의 전반적인 일기예보 점검
- 워터스포츠들은 다양한 조건을 필요로 함. 매일이 서핑하기에 좋은 날인 것이 아님.
- 감정: hopeful
2) - 다양한 조건에 알맞은 몇몇 서핑 장소들을 점검 후 가능한 장소들을 선택한다. 장비를 챙긴다.
- 완벽한 서핑 장소를 찾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함.
- 감정: indifferent
3) - 직장에서 다시 조건들을 점검한다.
- 가능한 서핑 장소 후보지들을 추려낸다.
- 바다는 예측불가하고, 조건은 몇분마다 바뀜.
- 감정: excited
4) - 날씨 조건을 얻기 위해 앱/웹사이트를 점검한다, 3개의 다양한 장소에 가서 테스트해본다,
위치를 고르고 서핑을 즐긴다.
- 어디의 조건이 최상인지를 발견하기 위해서 여러 장소를 점검하는 것이 더 좋아. 이것도 모험의 일부.
- 감정: very excited
Zone D: 기회
단계별로 유저가 느끼는 강점은 더욱 강화하고, 약점은 보완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개선점 및 아이디어 도출
참고
초보자를 위한 Customer Journey Map
원문: Inside Design by Invision | 이 글은 Invision에서 운영하는 Inside Design에 게시된 글을 직접 번역한 글입니다. 전문 번역가가 아니므로 대량의 오역 및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원문: A beginner’s guid
brunch.co.kr
'[Product Management] > 👩🏫IT 서비스 기획자 부트캠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TIL-230831] SQL 4일차 - PM이 실제 업무에서 SQL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? (0) | 2023.08.31 |
---|---|
[TIL-230828] SQL 1일차 - 기획자는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? (2) | 2023.08.29 |
[TIL-230807] 프로토타입 제작 1일차 (0) | 2023.08.08 |
[TIL-230805] UX 리서치 5일차(2) - 지그재그 UT 실습 (0) | 2023.08.07 |
🚫CONFIDENTIAL🚫[TIL-230805] UX 리서치 5일차(1) (0) | 2023.08.06 |